카테고리 없음

방광염 증상 확인하기

오늘은 방광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 같은 경우 허리부근 통증, 야뇨, 잔뇨감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더워지는 요즘 계절날씨에 이러한 증상 등을 확실하게 파악한 후 건강 챙기시는 나날됐으면 합니다. 지금부터 방광염 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 해보겠습니다.


방광염이란
방광염이란 말 그대로 방광에 감염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방광염은 세균이 요도에서 방광으로 들어가 증식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의 요도는 길이가 2 ~ 4cm로 남성의 요도 15 ~ 20cm보다 짧고 요도는 직선형이랍니다.

이에따라 요도가 질과 항문이 가까이 있으므로 박테리아가 방광으로 쉽게 들어갈 수 있어 방광염 환자의 90%가 여성일 정도로 여성의 방광염 증상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급성 방광염 같은 경우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임해서 발생한 강염으로 인해 염증이 방광에만 나타나고 다른 장기로 전이는 없는 질환입니다. 만성 방광염 증상은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하는데 지속적이고, 완치되지 않는 방광염을 의미합니다.

방광염 증상


여성 방광염 원인
방광염 증상은 특히나 여성들 사이에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여성 방광염 원인 중에 약 절반 정도는 세균이 요도를 통해서 방광 안으로 퍼져서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항문과 요도가 가깝기 때문에 항문 주위의 세균이 요도를 통하여 방광으로 올라가서 염증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남성보다 여성이 방광염 증상이 더 흔하게 나타나게 됍니다.

이에더해 과격한 행위는 요도에 미세한 기계적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그리고 몸에 끼는 스키니 바지를 입는 것도 요도에 상처를 유발하는 주된 방광염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폐경 후에 여성 호르몬이 결핍되어 요도와 방광 내층이 얇아지게 되는데 이럴 경우 감염과 손상을 입기 더 쉬워져서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더해 비누, 목욕용 거품, 오일, 질 세척제, 등이 방광염 원인이 됍니다. 진한 차, 커피 ,술 과일 주스, 자극적인 양념의 음식 같은 것들도 방광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답니다. 그 외에는 소변 보기 전에 너무 오래 참는 습관, 세균이 좋아하는 뜨겁고 축축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꽉끼는 바지가 방광염 원인이 될 수 있다합니다.


방광염 증상 8가지
1. 과민성 방광염
과민성 방광염은 말 그대로 방광이 굉장히 예민하게 느껴지며 그로 인해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서 질환이 생깁니다. 빈뇨나 절박뇨 증상은 급성 방광염과 같은 느낌이 생겨 급성과는 상관없이 통증이 적고 심하다면, 잠자는 도중에 소변이 지속적으로 마려운 증상을 야간뇨라는 명칭을 씁니다.

방광염 증상


2. 감염
약 절반 중에 세균이 요도를 이동하면서 방광 내로 전파하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여성의 경우 항문과 요도가 짧기 때문에 항문 주위의 세균이 요도를 이동해 방광으로 세균이 침투하면서 염증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쉽게 방광염이 발생하게 되죠.

3. 허리 부근 통증
허리 아래쪽에 연속적으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방광염이라는 생각 보다는 허리가 좋지 않다고 느껴 빠르게 치료를 못하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4. 만성 방광염
통상적으로 1년안에 3회 이상 지속적으로 급성 방광염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에 만성 방광염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때 만성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보다는 조금 증상이 적은편으로 발생하게 되고 짧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예 무증상인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5. 여성 방광염 증세
방광 내벽의 자극과 망가지면서 발생해 소변볼 때 생기는 배뇨통 또는 소변을 보고도 본 것 같지 않은 핍뇨가 생기는 빈뇨와 소변이 갑자기 마려워서 화장실로 달려가면 소변을 못보는 경우나 조금만 보게 되는 증상 하복부에 미미한 통증 불쾌감 등을 생길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6. 화학적 자극
향이 있는 비누, 질 세척제, 바디워시를 사용, 관주법이나 피임용 크림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 술, 과일 주스, 양념이 강한 음식 같은 것도 방광염 증상을 극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7. 방광염 증상 잔뇨감 과 빈뇨
소변을 보고 왔는데 방광에 긴장감이 연속적으로 느껴지고 소변이 계속해서 마려운 듯한 느낌이 받아 화장실을 자주 가는 빈뇨 증상이 발생하게 되죠. 방광염에 걸리면 지속적으로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되고 방광염은 잦은 배뇨와 화장실에 자주가는 현상이 생깁니다.


8. 야뇨
화장실을 다녀오고 잠을 잤는데 한밤 중에 소변이 지속적으로 마려워서 화장실을 지속적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예방법
일상생활에서 실천해볼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자가 치료법을 통해서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변을 볼 필요가 있는 즉시 화장실에 가고 항상 방광을 비워주시기 바랍니다.
#성관계 후 가능한 한 빨리 방광을 비우는 게 좋습니다.
#과일 주스, 술, 진한 차나 커피 혹은 매우 매운 음식 같은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을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목욕 대신 샤워하기 (이렇게 하면 생식기가 세제의 화학 물질에 너무 오랜 시간 노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충분한 수분 유지 (다량의 수분을 섭취하게 되면 방광에서 박테리아가 증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생식기 주변에 향이 나는 거품 목욕, 비누를 사용하지 말 것(향료는 화학성분들이라서 무향이 좋습니다.)
#나일론등의 합성 소재가 아닌 면 소재의 속옷을 착용하고 꽉끼는 청바지와 바지를 입지 않도록 합니다.
#화장실에 갈 때 항상 앞에서 뒤로 닦아주시기 바랍니다.


방광염 치료방법
방광염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을 통해 정확한 상담을 통해 항생제 사용해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의 경우 증상이 조금만 좋아져서 항생제를 줄이게 되면 방광염 재발 및 만성 방광염으로 연결될 수 있기에 완치가 되어 치료될 때까지 항생제를 끝까지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발이 쉽게 발생하는 질병이므로 정확한 치료와 방광염의 해결하고 제거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항생제 치료를 통해서 충분한 휴식 및 안정을 가지고 수분 섭취를 항상 신경쓰고 술, 커피 또는 산도가 있는 음식은 줄이는 것이 탁월하다 합니다. 이에더해서 따뜻한 물로 한번에서 두번 정도 좌욕해주는 것도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방광염 같은 경우 남성과 여성 상관 없이 비뇨기과에 가서 상담을 받고 비뇨기과는 남성들만 가야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여성분들도 방광염이 발생하게 되면 비뇨기과에 상담하면 좋고 여성은 여성 의사가 있는 곳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방광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영국 속담 중에 "좋은 아내와 건강은 최고의 재산이다" 라는 말이 있죠. 여러분들도 건강 챙기셔서 부를 만끽하시길 바랍니다~!